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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Cocos2d-JS를 설치해보겠습니다.


http://cocos2d-x.org/


Cocos2d-X 공식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상단 메뉴 중 Download를 클릭합니다.


그 중에서 Cocos2d-JS의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제가 글을 쓰는 시점에서는 v3.0 RC2가 최신 버전입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줍니다.


Cocos2d-JS를 설치하시기 전에 다음과 같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없으시다면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Android NDK : https://developer.android.com/tools/sdk/ndk/index.html


Android SDK :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Apache ANT : http://ant.apache.org/bindownload.cgi


파이썬 2.7.5 이상(파이썬 3 제외) : https://www.python.org/downloads/


모두 설치하셨으면


Cocos2d-JS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해서 setup.py를 실행합니다.


제대로 설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환경 변수를 설정해줘야 하는데 


상세한 내용은 http://www.cocos2d-x.org/docs/manual/framework/html5/v2/cocos-console/en를 참조하세요.


설치가 완료되셨으면


$ cocos new MyGame -l js -d ./


를 누르시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 cd MyGame


을 하셔서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하셨으면 이제 바로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겠습니다.


웹서버로 실행시키려면


cocos run -p web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Cocos2d-JSB를 통해서 컴파일과 실행을 하시려면


cocos compile -p ios|mac|android|web

cocos run -p ios|mac|android|web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Xcode나 비주얼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사용하신다면


/frameworks/runtime-src/proj.xxx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구조를 살펴보면


  • frameworks

    • cocos2d-html5 : Cocos2d-JS html5 엔진 소스

    • js-bindings : JSB 엔진 소스 (Cocos2d-x와 JSB 포함)

    • runtime-src : IDE 프로젝트 (android, ios, mac, win32)

  • publish : 퍼블리쉬된 앱

  • runtime : 앱 디버그 파일

  • tools : JS 바인딩 생성기

  • res : 사운드, 이미지와 같은 게임 리소스 폴더

  • src : 게임의 자바스크립트 소스 코드 폴더

  • main.js : 게임 로직의 출발점

  • index.html : 웹버전 게임의 웹페이지

샘플 코드는 

/samples 폴더를 보시면

js-test와 js-moonwarriors가 있습니다.

온라인 데모로 바로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방문하세요.


문워리어 http://www.cocos2d-x.org/MoonWarriors/index.html 


js-test http://www.cocos2d-x.org/js-tests/


---


Cocos2d-JS 설치를 완료하셨으면 전용 IDE인 Cocos Code IDE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별도로 사용하시는 IDE가 있으시다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http://cocos2d-x.org/download


현 시점에서 최신 버전은 1.0.0-RC1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www.cocos2d-x.org/wiki/How_to_build_a_simple_game_with_Cocos_Code_IDE


기본적인 사항으로 온라인 API 레퍼런스는 http://www.cocos2d-x.org/wiki/Reference를 이용하시면 되고


제가 설치 과정에서 이미지를 첨부하거나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은 이유는 제가 사용하는 환경이 Mac OSX 환경인데 반해서


대부분의 유저들은 윈도우즈 환경을 사용하실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차후에 여유가 된다면 상세하게 윈도우즈 설치 과정을 본 문서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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